Tech

Total Commander Plug-in

onesixx 2013. 2. 8. 14:35
반응형

 

 

 

 

 

토탈 커맨더(Total Commander)와 플러그인의 세계

IT/Com 2gether 2008/07/20 09:09

토탈 커맨더가 뭐하는 툴이고 그걸로 뭘 할 수 있는지의 기본 기능에 대한 것은 토탈커맨더 강좌에 가보시면 상세히 나와있으니 더 적지는 않겠습니다.
토탈 커맨더는 기본 기능만으로도 무척이나 강력한 툴이지만, 여기에 날개까지 달아주는 것이 바로 플러그인입니다. 토탈 커맨더용 플러그인은 공식 홈페이지에도 업로드되어 있지만, 그보다 TotalCmd닷넷 쪽에서 개발/배포가 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토탈 커맨더용 플러그인은 크게 4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1. Packer Plug-in (*.WCX)
토탈 커맨더는 기본적으로 ZIP 의 압축/해제를 할 수 있고, RAR, LZH, UC2, ACE 의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packer plug-in을 추가 설치하면 다른 압축 포맷의 압축/해제를 할 수 있게 됩니다. 플러그인에 따라서는 해제 전용도 있고, 압축/해제가 모두 되는 것도 있습니다. 그리고 packer plug-in 중에는 압축 파일을 다루지는 않지만 선택 파일들에 대해 특정한 작용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추천 플러그인 리스트는 대강 다음과 같습니다.
7zip plugin : 높은 압축율, 오픈 소스 프리웨어로 조금씩 입지를 넓혀가고 있는 7-zip을 압축/해제해주는 플러그인.
ISO plugin : CD롬 이미지 파일인 ISO 파일을 읽는 플러그인.
DIskDir Extended plugin : 선택한 폴더에 대해 카탈로그 파일을 만들어주는 플러그인. 백업CD의 컨텐츠 관리를 할 때 편리하다.
Tree Copy Plus plugin : 폴더 구조를 그대로 유지하며 파일을 복사해주는 플러그인. 파일 검색 후 여러 폴더에 있는 동일 이름의 파일을 모두 복사할 때는 파일이름이 겹치기 때문에 복사하기 힘들다. 이럴 때 유용하다.
alz plugin : 짜증나는 알집파일, 이걸로 해결하자.
2. Lister Plug-in (*.WLX)
Lister란 토탈 커맨더에 내장된 뷰어입니다. 파일 위에서 F3 키를 누르면 동작하며, CTRL-Q를 누르면 반대편창(pane)에 뷰어가 뜨게 됩니다. (닫을 때는 CTRL-Q를 한 번 더.) 기본적으로는 텍스트 뷰어, 바이너리 HEXA 뷰어, BMP파일 뷰어, WAV 파일 재생기로서 동작합니다.
Lister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이 Lister에서 추가적인 여러 데이터 포맷을 보거나 들을 수 있습니다. 단지 그림파일에 한해서 쓸 생각이라면 플러그인을 깔지 않더라도 Stand alone 뷰어인 Irfan View나 XnView를 Lister 옵션에서 지정하면 됩니다. 추천 플러그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SG viewer : 그림파일용 플러그인.
Imagine : 국내의 전세진씨가 만든 그림파일용 플러그인
xBaseView : 각종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볼 수 있는 플러그인
tcCalendar : 달력 프로그램. 조금 느리지만 쓸만하다.
AmpView : 음악 파일은 이걸로 해결. WinAMP 의 DLL 몇 개를 지정 폴더에 복사해 넣어야 동작한다.
SWF lister : 매크로미디어(지금은 어도비에 인수..) 플래쉬 파일을 보여주는 플러그인
ICL view : 아이콘 라이브러리 내용을 보여주며, 아이콘추가, 순서변경등도 할 수 있다.
Synplus : 프로그램 소스코드등의 문법강조(syntax highligt) 기능을 가진 뷰어겸 에디터. 기능은 강력하지만 속도가 약간 느리다는 단점이 없지 않다.
3. File System Plugin (*.WFX)
리눅스나 특정 MP3플레이어 등 독자적인 파일관리 시스템에 접근하거나, 보안지원FTP, CD굽기 등 특수한 기능을 수행하는 플러그인. 네트워크 드라이브(\드라이브)를 선택하면 파일 시스템 플러그인 목록을 볼 수 있다.
CDdatabase : 꽤 훌륭한 기능의 CD 카탈로그/관리 프로그램. 셰어웨어. 본인은 정식 구입했으나.... 이 프로그램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으니, 한글파일/폴더 관리에 버그가 있다. 영어 only 사용자라면 추천할 만 하다.
Device Manager : 윈도의 장치관리자 대신 이걸로.....
Uninstaller :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삭제 기능도 바이 바이~
CD/DVD Burning plugin : 데이터CD, 오디오CD, 이미지 파일 굽기 등을 할 수 있다. 이거 있으면 어지간한 CD라이팅 프로그램도 별로 필요 없다. 써보면 의외로 편리하고 동작도 안정적이다.
Plugin Manager : 토탈 커맨더에 설치된 플러그인을 관리할 수있다. 기능을 무능화(disable)시키거나 실행 우선순위 등의 변경 가능.
Services : 시스템에서 실행중인 서비스를 관리할 수 있다.
4. Contents Plugin (*.WDX)
각종 파일 포맷의 헤더가 담고 있는 정보를 보여주는 플러그인. 정렬방식 선택에서 (Show메뉴)에서 Custom Column Mode를 지정하여 정보를 볼 수 있다. 이 플러그인은 단순히 정보를 보여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토탈 커맨더에게 파라메터로 그 내용을 넘겨줄 수 있다. 무슨 소리인고 하니, 토탈 커맨더를 써서 하드에 있는 MP3 파일을 ID3 태그의 가수 이름으로 찾거나 특정 해상도 이상/이하의 그림 파일을 찾을 수 있으며, MP3파일을 ID3 태그 내용을 가지고 rename도 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UnicodeTest/LockTest : 해당 파일명이 유니코드인지, 다른 애플리케이션 등에 의해 잠금되었는지 등을 표시해준다.
AudioInfo : MP3, FLAC, WMA 등 각종 음악 파일의 정보 (전송율, 제목, 가수, 앨범명 등)을 표시해준다.
ImageInfo : 그림파일 정보 (해상도, bit depth, 압축방식등)을 표시해 준다.
xPDFsearch : 이 플러그인을 쓰면 토탈 커맨더의 파일 검색 기능에서 옵션지정을 하여 PDF 파일의 내용에 들어있는 문자열까지 검색할 수 있다. 오오오 신이여 감사합니다!
EXIF plugin : 디카로 찍은 JPG 파일에는, EXIF 정보라 하여 각종 부가정보가 기록되어있다. 사진 찍은 기종, 해상도, 조리개값, 노출시간, 기타 등등.... 그걸 표시해주는 플러그인. 잘 찍은 사진에서 정보를 훔치면 자신의 사진실력 향상에 도움 될지도.
SuperWDX : 위의 Contents 플러그인들은 각 파일 종류(음악이냐 그림이냐 동영상이냐 등...) 별로 별도의 표시옵션을 설정하고 선택해야 한다. 하지만 이걸 쓰면 여러 타입의 파일들에 각기 다른 Contents 플러그인을 적용하여 얻어낸 정보를 한 화면에 모두 표시해준다.

[출처: http://magnum.egloos.com/2238870/ ]

반응형

'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shockwave flash.을 로드하지 못함  (0) 2013.05.08
Speed up Google Chrome:Hidden Tips  (0) 2013.03.25
Tistory 지도첨부  (0) 2013.02.24
Total commander-폴더구조만 복사  (1) 2013.02.08
Total commnader  (0) 2013.02.08
Notepad++ 다중 실행  (0) 2012.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