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

한글 필기입력 보다 빠르고 편하게 디오펜 6.0

onesixx 2007. 12. 16. 10:24
반응형

http://blog.daum.net/vgdrxuaxughe19/1160286[

S/W] 한글 필기입력 보다 빠르고 편하게 디오펜 6.0

포 켓피시 2003이 나오기 전에는 한글 입력은 디오펜 등의 한국어 입력 소프트웨어가 별도로 있어야만 가능했다. 포켓피시 2003한글 버전이 출시되면서 기본적인 한글 입출력은 OS에서 지원되지만 보다 편리한 한글의 입출력을 위해서는 여전히 고급 사용자들은 디오펜을 사용하고 있다.
디오펜을 개발한 DIOTEK에서는 이 디오펜에 대한 애정이 각별하다. 금번 DIOTEK의 디오펜 6.0의 출시와 함께 달라진 디오펜의 기능들을 살펴본다.

-Reviewed by Desknight

오랬동안 Diopen을 사용하며..
처음 PDA를 접한 건 약 4-5년 전 일입니다. iPAQ3630이 처음 출시했을 때 써보고 싶은 건 꼭 써야하는 성격 탓에.. 아르바이트로 돈을 모아 구입했습니다. 그때부터 디오펜을 사용해 왔군요. PDA가 발전함에 따라 한글의 입출력이 문제가 되어왔고 현재는 PocketPC2003이 출시함에 따라 한글윈도우가 지원되어 예전처럼 디오펜이 필수품은 아니게 되었습니다.

또한 여러회사들이 PDA용 입출력프로그램을 시장에 출시했습니다. 오랜 공백을 깨고 출시한 디오펜 6.0! 출시정보를 보고 디오펜홈페이지의 첫메인을 보았을 때 WM/2003/PocketPC라 적혀있어 순간 최근 PocketPC2003전용 소프트웨어가 많이 출시되고 있어 PocketPC2002에 대한 지원이 중지된줄 알고 얼마나 서운했는지 모릅니다. 그 동안 PocketPC2002용과 PocketPC2003용 버전을 따로 표시해주었으나 Diopen6.0은 WM/2003/PocketPC라고만 적혀있어 잠시 혼동했었습니다.

PocketPC2003용이라도 설치해보고자 자료실에 들어가서야 PocketPC2002를 지원함을 알고 기뻐했었습니다 데모를 잠시 써보고 많은부분이 마음에 들어 정품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저에겐 첫 정품소프트웨어인 듯 싶군요.

첫 느낌..

저에 iPAQ3630의 기본화면입니다. 벌써 사용한지가 4년은 되어가는군요. 저에 iPAQ3630은 16M ROM의 공급이 부족하여 32M ROM이 장착되었던 행운의 iPAQ으로 64M RAM 업그레이드, 2200mA 배터리로 교체하고 고장난 iPAQ3660을 얻어 터치패드와 LCD도 교체한 상태입니다. 64M RAM과 32M ROM으로 사실상 iPAQ3700과 동급스팩으로 되어 iPAQ3700 PocketPC2002의 롬을 수정하여 설치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고장났던 이어폰잭부분도 교체하는 대수술을 받은 기종이죠 ^^.. 하루정도 얼마나 고생했던지 우선 디오펜 아이콘이 산뜻하게 변경되어 우선 기분이 좋았습니다. 키보드스킨도 심플하고 마음에 들었습니다.

키입력 또는 필기입력시 나오던 사운드에 잠시 당황하며 ㅡㅡ.. 재밌긴 하지만 PDA의 배터리소모에 좋은 영향은 안줄거라 생각되어 우선 옵션에서 찾아 끄고 기능을 이것저것 살펴보니 펑션키와 기능키 부분의 성능개선이 눈에 띄었습니다. 펑션키는 콘트롤+C와 같은 키들이 사용하기 쉽도록 묶여 있어 좋았습니다. 일반적으로 복사할 때 블록을 설정하고 스타일러스로 클릭 후 2-3초 기다리면 복사 풀다운메뉴가 뜨나 간단히 원하는 부분의 복사가 이루어지더군요. 물론 키보드에서 Ctrl+C를 눌러도 복사가 됩니다.

눈에 띄는 점들..


기능키보드에 주소입력과 URL부분은 개인에 따라 편집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잘 활용만 한다면 아주 좋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아쉬운 게 무선인터넷으로 웹서핑을 하다보면 매번 아이디를 입력하기가 힘들더군요 아무래도 타자치기가 오래걸리다보니.. 아이디등을 주소부분등에 편집해서 넣을 수 도 있지만 따로 인터넷 도우미 기능키가 생겨서 아이디 및 패스워드 입력도 편하게 된다면 -_- 좋을 거 같습니다.

또 하나의 좋은 점은 한자 입력이 단어단위로 입력가능하고 많이 편해졌습니다. 한글을 쓰고 한자 변환키를 누르면 입력위치에서 풀다운메뉴로 한자리스트가 나와 빠르게 입력 가능하여 좋았습니다.

영문단어 입력이나 한글입력시도 리스트가 나와서 빠른 입력이 가능하게 되어 좋았습니다. ^^..

요즘 PDA를 자신만의 테마를 만들어 꾸미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를 반영하여 스킨기능이 좀더 강력해져서 사용자에 다라 멋지게 꾸밀 수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기본 스킨이 너무 마음에 들더군요 ^^.

필기입력부분도 여러 기능으로 나뉘고 멀티라인입력등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메뉴얼을 보고서야 아 이런 기능이 있구나 하고 놀라움을 금치 못하며.. 꼭 한글(워드프로세서)시리즈 보는거 같더군요. 일반적인 사용자는 한글기능의 20%정도롤 사용하여 문서를 작성한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한글의 세부기능을 잘 살펴보시면 엄청나게 많은 기능들이 있지만 사용하는 사람은 극히 일부죠.

디오펜도 비슷한다고 할까요? 세부기능들을 보면 엄청납니다. 특수문자부분도 데스크톱에서 지원하는 모든 특수문자의 입력이 가능하고 이모티콘등 데스크톱과 동등한 입력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PDA의 특성상 빠른 입력이 가능해야하고 문서를 일일이 수백 개의 특수문자중 마음에 드는걸 찾아 입력하는 등 번거로운 작업을 하긴 어렵다고 봅니다. 반드시 지원해야할 기능이지만 실효성을 떨어지는 기능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그래서 다음버젼에는 나만의 기능설정이 생겨 본인이 원하는 기능만 모아놓은 기능키가 생겼으면 합니다. 특수문자중에서 자주 사용하는 것만 모아서 한 화면에 보이도록 모아놓아 일일이 안 찾아도 되게 한다면 더 좋을 듯 싶습니다.

필기 입력.. 내 글씨를 알아보네 -ㅅ-;

이제부터 가장 중요한 필기입력부분에 관해 쓰고자 합니다. 아마 디오펜을 사용하면서도 필기입력하는 방법에 관한 메뉴얼을 읽어본 사람이 얼마나 될지 궁금합니다. 디오펜에서 어떻게 한글과 영문, 숫자를 인식하는지 어떻게 그려야 인식되는지에 관한 메뉴얼을 꼭 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한번만 주의 깊게 본다면 입력할 때 인식률이 상당히 개선될 것입니다.

필기입력시 공백문자, 엔터, 백스페이스등 기능치의 입력방법을 몰라 당황했던 적이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위 표와 같이 필기입력시에 손쉽게 여러 키들을 사용가능합니다. 몇가지 기능만을 잘 기억한다면 한결 문서의 입력이 편할 것입니다.

MSN메신져로 대화도 해보고 짧은글 문서작성도 해보며 전보다 필기입력이 많이 개선되어 인식이 잘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진 글을 정자체로 또박또박 잘 입력해야만 정확한 인식이 되어 아쉽습니다. ^^.. 언제쯤 저에 꼬부랑 날림체를 인식하는 날이 올까요 -_- 필기입력시 추가된 기능으로 연속입력기능(원래부터 있었죠 -_-)과 멀티라인입력기능은 정말 멋집니다. ^^.. 한자 한자를 입력한다면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잘못 입력되었을 경우 삭제 후 다시 입력 가능하여 좋습니다. 그러나 연속입력과 멀티라인입력으로 할 경우 긴 장문장도 한번에 입력 가능하여 입력속도가 향상됩니다. 그러나 중간에 잘못 입력되었을 경우 수정 시간이 소요됩니다. ^^..

일반적으로 필기입력을 하다보니 필기입력에 에러가 생기는 요인으로 안녕이란 두 글자를 입력할 시 두 글자가 붙어 연결될 경우 다른 글자로 잘못 입력되는 경우가 많더군요. 연속 입력할 때 한자 한자를 필기입력할 때 붙지 않도록 약간의 공간을 두고 입력한다면 에러 없이 잘 입력됩니다. ^^.

먼 훗날 디오펜이 버젼업을 더하면서 나중엔 이런 기능이 생기지 않을지요 ^^.. 개인마다 필기체 정보를 시스템 설정에서 입력받습니다. ㄱ을 필기체로 입력받고.. 음.. 수선대로 가나라다 다 입력받고서 개인의 특수한 필기체를 인식할 수 있는 -_- 언젠가 그 정도의 기술발전이 되겠죠 ^^..

Diopen 사상입력기? 오옷!

아마 무엇보다 많은 유저 분들이 기대한건 사상입력기가 아닌지요 ^^.. 디오펜 정품을 설치하신 후 사상입력기는 자료실에서 다운을 받아 설치해야합니다. PDA의 특성상 화면에서 작은 키보드를 스타일러스로 입력하는 방식은 한계가 있어 휴대폰과 같은 입력기가 처음 도입된 것입니다. 처음에는 익숙지 않아 글자의 입력이 정말 오래 걸렸으나 조금만 입력해보면 익숙해지며 점점 더 빠른 입력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화면의 반이상을 차지하는 큼직한 키보드로 손가락으로 눌러도 충분할만큼 편해졌습니다. 한 단어를 입력할 때 기존키보드는 "안녕"을 입력할시 6번 키를 입력하면 되지만 사상입력기는 8번을 입력해야합니다. 그러나 익숙해졌을 경우 머뭇거림 없이 빠른 입력이 가능하게 되므로 타자수는 올라갈거라 생각됩니다. 한글의 경우 문제는 없으나 영타의 경우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C를 치기위해선 3번을 눌러야 함으로 단어에따라선 상당히 많은 입력이 필요해지므로 어떤식으로든 빠른 입력이 가능하도록 수정되었으면 합니다.

네비게이션을 사용하시는 경우 작은 기존 키보드로 입력하기가 상당히 불편했음을 생각한다면 사상입력기는 네비게이션 사용 시 아주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자동차실내의 지지대에 고정된 PDA에 글자를 입력하기는 정말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큼직한 버튼의 사상입력기로 보다 손쉽게 입력이 가능하였습니다. 현재는 한글 숫자 영문만 입력되지만 특수문자키, 기능키도 사상입력기에서 사용할 수 있게 바뀌길 바랍니다. 점점 더 어떻게 변해갈지 기대됩니다.

외장형 키보드(Snap&Type)와 문제가 없나..

새로운 버전이 출시할 경우 꼼꼼한 유저분들은 사용을 자제합니다. 이는 출시전에는 버그로 문제가 생기기도 하고 최적화가 안되어 있어 패치등으로 수정될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디오펜의 특성상 시스템에 항상 상주되어 있으므로 다른프로그램과의 호환성이 중요합니다. 상주프로그램의 호환성이 안좋다면 시스템의 불안정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필자가 1주일정도 Diopen6.0을 사용해 본 결과 Diopen5.0 때부터 있던 날짜부분의 문제점만 있을분 다른문제점은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또한 제 PDA엔 20-30개의 소프트웨어(약 300메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Todaysppc에서 공구로 구입한 Snap&Type외장키보드를 장착한후 사용해 보았습니다. 충돌없이 잘 작동하였습니다.

Diopen 6.0의 사용기를 마치며..
두서없이 쓴 글에 내용을 수정해가며 쓰다보니 부족한 부분이 많아 아쉽습니다. 디오텍이 처음 PDA를 위한 한글입력시스템을 출시하여 PDA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해왔습니다. 유저들이 원하는 부분을 받아들여 사상입력기가 도입되고 많은 기능이 추가되어 멋지게 발전했습니다.

최근 PocketPC2003 전용 소프트웨어가 많이 출시하여 많은 PocketPC2002유저들이 안타까워하고 있습니다. 디오텍은 구기종에서도 사용가능하도록 PocketPC 2002에 대한 계속적인 지원이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또한 PocketPC2002의 경우 익스플로러의 기능등의 문제로 한글이 깨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부분은 PocketPC2002에 대한 지원이 중단되어 아쉬움이 남습니다.

디오펜에서 국가설정부분을 만들어 문제점을 해결한 것 처럼 이런문제점들도 해결되는 디오펜을 출시한다면 디오펜은 PDA의 필수품으로 더 확고한 자리를 잡을거라 생각합니다.

유저의 의견을 반영하여 사상입력기가 생기고 필기인식의 개선등 여러 기능이 생겨 유저입장에서 정말 기쁩니다. ^^.. 앞으로도 더 업그레이드되어 필기체도 완벽하게 인식되는 최고의 프로그램이 되길 바랍니다.

펌 투데이스피피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