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Study/中國語

어기조사...

onesixx 2008. 3. 24. 18:27
반응형

▣ 어기조사 了

정의 : 了가 문장 끝에 놓여 [사태의 발생], [상황의 변화]를 긍정, 확인하는 어기를 나타낸다.(A에서 B로 변화했다)

1) 형용사+了 : ......해졌다.
a 날씨가 추워졌다. : 天冷了。
* 어제는 날씨가 추웠다. : 昨天天气很冷。
b 당신은 뚱뚱해졌다. : 他胖了。
c 그녀의 얼굴이 붉어졌다. : 她的脸红了。
d 내 병은 완전히 좋아졌다. : 我的病完全好了。
e 나이가 많아졌다. : 年纪大了。
2) 동사+(목적어)+了 : ....했다, ....이 생겼다.(文+了)
a 비가 왔다. : 下雨了。(바람이 부네:刮风了。)
b 나는 감기에 걸렸다. : 我感冒了。
c 우리아이는 걸을 수 있게 됐다. : 我的孩子会走路了。
d 그에게 여자친구가 생겼다. : 他有女朋友了。(有了,有了:임신했다.)
e 나는 자전거를 탈 줄 알게 되었다. : 我会骑自行车了。
3) (수량사, 신분, 지위, 계절, 시간)(명사술어문)+了: ......되었다.
a 그는 20세가 되었다. 他二十岁了。
b 당신아이는 올해 몇 살이 됐습니까? 你的孩子今年几岁了? 五岁了。
c 그는 이전에는 실업청년이었는데 지금은 사장이 되었다.
   他以前是待业青年,现在是老板了。(总经理)
d 지금이 몇 시 됐습니까? 现在几点了? 三点了。
e 이제 여름이 되었다.  現在是夏天了

4) 不(別)........ 了: 그만....... 하겠다. 더 이상 ........ 하지 않기로 했다.
a 나는 그만 먹겠다. 我不吃了。
b 그는 안 오기로 했다. 他不来了。
c 나는 담배를 안 피우기로 했다. 我不抽烟了。
d 식사하세요, TV는 그만 보세요. 吃饭了,别(再)看电视了。
e 더 이상 말하지 마세요. 別说了。
f 아버지는 안 계신다.(돌아가셨다.) 爸爸不在了

[출처] 어기조사了 -1|작성자 은주짱

▣ 동태조사了와 어기조사了의 구별

동태조사: 동사 바로 뒤에 위치한다.

어기조사: 문장 끝에 위치하며 그 앞의 단어가 동사가 아니다.

吃了午饭,马上就走。: 점심식사 끝나면 금방 떠납니다.(완료조사)

我们都吃午饭了。 : 우리는 모두 점심을 먹었습니다.(어기조사)

[출처] 어기조사 |작성자 테루키

 

문장끝에 '的' '呢' '嘛' 등이 나타나 '단정' 이나 '혼란' '이미 알고있는데...' 등
말하는 이의 기분을 나타냄
他 一定会来的。
ta yiding hui lai de
그는 반드시 돌아올 겁니다...
怎么说好呢?
zenme shuo hao ne?
어떻게 말하면 좋을까요?
你是大学生嘛!
ni shi daxuesheng ma!
너는 대학생이잖아!
이처럼 문장 끝에 놓여 말하는 이의 마음의 상태나 기분등 여러가지 빛깔을
보태는 말을 '어기조사'라 한다

[출처] 어기조사... (중국무역 중국이우 이우시장 정직과 신뢰의 기업 베스트온코리아) |작성자 베스트온

반응형

'Just Study > 中國語'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업보충  (0) 2008.03.29
동사  (0) 2008.03.26
------------  (0) 2008.03.24
조동사  (0) 2008.03.20
감탄사  (0) 2008.03.20
부사  (0) 2008.0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