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사란
인간(혹은 기타 생명체)의 동작(신체동작), 행위(추상성을 띤 행위), 심리활동 혹은 존재, 발전,변화,소실 등의 의미를 나타내는 단어.
☞ 새로운 동사단어가 나오면 이렇게 공부하세요
동사의 의미와 성격
아울러 어떤 성격의 목적어/전치사/보어와 결합할 수 있는지(搭配;활용)
☞ 핵심
* 문장의 ‘술어(동사)’의 성격을 정확히 파악(품사와 활용)해야 문장을 빠르고 정확히 분석/작문할 수 있다.
* 뜻글자인 중국어의 어법적특징은, 하나의 어휘가 그것과 성격이 어울릴 수 있는 단어와만 결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술어동사의 성격에 따라 일정한 패턴의 문형이 (결합할 수 있는 전치사/목적어/보어의 성격)정해진다.>
ex) 이동동사 ‘来’나 ‘去’, ‘回’등은 항상 목적지를 나타내는 ‘장소명사’를 목적어로 취하고,
그 행위가 발생하는 장소를 나타내는 ‘전치사’도 ‘在(~에서)’가 아닌 ‘从(~부터)’과 결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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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미적 분류
1) 동작동사 : 생물의 신체(눈/코/입/귀/손/팔/다리/몸 등)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 행위자의 적극적 의지가 수반된다.
看(보다), 听(듣다), 吃(먹다), 说(말하다)
* 보통 행위가 발생하는 장소는 ‘ 전치사구<在 + 장소명사>'로 제시된다.
◆ 주 + <在 + 장소명사> + 동작동사 + 목적어
예) 他在家吃饭。(그는 집에서 밥을 먹는다)
1-1) 이동동사 : 동작행위가 한 장소에서 시작하여 다른 장소로 장소이동이 일어나는 동사
走(걸어가다), 来(오다), 回(돌아가다), 进(들어가다), 跑(달려가다), 趴(기어가다, 산에올라가다),
骑(자전거를 타고 가다)开(차를몰다) 등
*보통 행위가 발생하는 장소는 ‘전치사구<从 + 장소명사>’로 제시되고, 장소명사를 목적어로 취한다.
◆ 주 + <从+장소명사> + 동 + <장소>목적어
예) 他从学校来我家. (그는 학교에서 우리집으로 온다)
1-2) 자세동사: 생물주어의 구체적 동작자세를 나타내는 동사,
‘한 장소에 물건을 놓는 행위(‘---해 놓다’라는 의미를 지님)’와 관련된 동사
站(서다), 躺(눕다), 坐(앉다), 蹲(쪼그리고 앉다)住(살다), 放(놓다)卦(걸어놓다) 등
자세동사는 행위가 발생하는 장소가 일반적으로 동사 뒤에서 <보어로 제시>된다.
단 동사 뒤에 동사와 결합하여야 하는 성분(다른 보어 성분)이 중복될 때만 동사 앞에서 전치사로 제시된다.
예) 他住在汉城. (그는 서울에서 산다.) 你在这儿坐一会儿(시간보어)。 (당신 여기서 잠깐 기다리세요)
2) 행위동사 : 인간의 추상적 행위를 나타내는 동사
勞动(노동하다), 学习(학습하다), 研究(연구하다) 등
3) 심리동사 : 사람이나 동물의 정신 심리 혹은 생리적 활동을 나타내는 동사
爱(사랑하다)、想(생각하다)、喜欢(좋아하다)、担心(걱정하다)、感动(감동하다)、希望(희망하다) 饿(배고프다) 등
* 동사구나 주술구가 목적어로 올 수 있다.
4) 인지동사 : 판단행위와 관련된 동사
懂(이해하다), 认识(인식하다), 知道(알다), 觉得(느끼다), 同意(동의하다) 등
5) 수여동사 : ‘---해 주다’라는 ‘수여’의 의미를 지닌 동사
教(가르쳐주다), 辅导(지도하다), 告诉 (알리다)
问 (묻다)
给(주다), 送(선물해주다), 还(돌려주다), 借 (빌리다, 빌려주다)
寄(부치다) 등
*이중목적어를 취한다.
행위대상을 나타내는 ‘~에게’가 동사 바로 뒤에서 간접목적어로 쓰이고,
사물대상은 직접목적어(~을)로 그 뒤에 온다.
◆ 주 + 동 + 간목 + 직목
예) 王老师教我们汉语。(왕선생님이 우리에게 중국어를 가르쳐주신다)
我给他一本书。(나는 그에게 책 한권을 주었다)
6) 존재동사 : 사물의 존재상태(존재/개시/변화/소실)를 나타내는 동사
在(존재하다), 有(있다가지고 있다)开始(시작하다), 发展(발전하다), 变化(변화하다), 消失(소실되다)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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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기능적 분류
타동사와 자동사 - 목적어를 갖느냐 갖지 않느냐에 따라
타동사는 다시 명사성 목적어만 취할 수 있는 타동사( ~을 하다 )와,
동사나 동사구를 목적어로 취할 수 있는 타동사( ~ 하는 것을 하다)로 나뉜다.
http://chinapia.net/2004/short/short_view.asp?id_num=37&page=1&number=14&stype=&sword=&s_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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