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yle

스피더스 기어

onesixx 2011. 5. 20. 10:30
반응형

Crank : Prowheel SOLID-320 52-42T 170mm       

Cassette: Shimano CS-HG-50-8 12-25T  8-speed Cassette ‘nikel plated’

                  W-group sprocket teeth combination: 12-13-15-17-19-21-23-25


크랭크 2단 체인링 52T – 42T

8단 스프라켓  12-13-15-17-19-21-23-25

 
 

  
16단 –> 10단
좌측레버 체인링 2단을 구동     ,   우측레버 - 뒷 8단, (다운변속레버 + 브레이크 레버,  1단씩 또는 2단씩) 
-------------------------------------------------------------------------------------------

몸쪽기어는 가볍고 저속인 반면 몸바깥쪽은 고속, 무거운 기어로 생각하면 됩니다
(톱니가 크고,작다는 생각하지않는다.).
 

앞기어 1~3 단은 자동차의 오토기어로 생각하면 쉽다. 
앞1단 (저속, 낮은, 가벼운 기어, 몸쪽기어, 작은기어) -- L(저속으로 높은언덕)
앞2단 (보통, 일반주행기어, 가운데기어, 중간기어)   -- D(일반시내주행, 보통 이 기어를 대부분 사용해야한다) 
앞3단 (고속, 높은, 무거운기어, 바깥쪽기어, 큰기어) -- H(고속도로) 
==>일반적으로 한강자전차 도로나 시내주행시(약한 언덕)에는 2단에서만 주행하여도 충분하다(시내운전시 D만 사용하듯이).

뒤1~7,8,9 (저속-고속으로, 가벼운-무거운쪽으로. 몸쪽-바깥쪽으로 )
이론상 2*7단에서 RPM유지시(80정도) 25Km 이상 나올 수 있으므로, 알피엠유지시에는 2*3,4,5,6 에서 해결이 된다.
- 일반주행시 앞 2단에서 뒤3,4,5,의 기어비를 사용하다
- 힘에 여력이 있으면 앞3단 뒤5,6,7 정도로 넘어가고
- 언덕 주행시는 앞2 뒤 5-4-3 정도 가다가
- 그래도 언덕이 남아있으면 앞2에서 뒤 -2-1 로 가는것이 아니고 앞1과 뒤 3-2-1 로 가면된다.

가장 작은 것들<저단+고단>끼리 사용하지 말고, 가장 큰 것들<고단+저단>끼리  사용하지 말자.
위와 같이 한다면 절대로 3-1, 1-8이라는 기어비가 나올수 없다
(고로 앞1은 뒤 3-2-1 정도 사용하고, 앞2는 3-4-5 정도 앞3은 5-6-7 정도로 사용하면 틀림없다.)
(실제 체인링이 2개인 로드용 티티카카 스피더스의 경우에는 무시해도 됨) 

----------------------------------
크랭크(체인링)은 다리의 회전과 동일하게 회전하며, 그 힘은 체인을 통해 스프라켓으로 전달된다.
스프라켓의 회전 수는 뒤 바퀴의 회전수와 동일하다. ( 체인링/ 스프라킷 = 힘 또는 거리)

같은 환경에서 힘과 이동거리는 서로 비례하게 되어, 같은 회전력에 이동거리가 짧아지면 힘이 덜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필요이상의 고단기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분당 회전수는 70~90 RPM가 적당
   (고수들은 90RPM유지 긴 오르막에서도 70RPM이하로 떨어지지않고, 일정한 페달링을 유지)
   --> 연습방법: 낮은기어로 출발하여 RPM을 점차 높이고, 
        엉덩이가 들썩걸릴정도나 헛발질이 될때쯤까지 빨리 돌리면 페달링 속도를 줄인후, 
        몇분간 그 페달링 속도를 유지한다. 이때가 아마도 70~90PRM정도
        이 상태를 한시간정도 (20KM)유지하면, 현재 셋팅된 기어비가 자기의 기어비가 된다.
        힘이들면 스프라겟 단수낮추고, 힘이남으면 올리면서 적정기어비를 찾는다.
        (엔지업그레이는 적정기어비가 고단으로 올라가는것을 의미)

체인링을 <저단> 22T   +  스프라켓을 <중간> 22T = 페달링을 1바퀴할 때, 뒷바퀴는 1바퀴 회전
==>  힘 "
22T / 22T = 1"

체인링을 <고단> 44T  + 스프라켓을 <고단>11T =  페달링 1바퀴에,  뒷바퀴는 4바퀴 회전
==> 4배의 거리를 움직이게 되어 "
44T / 11T = 4"의 힘이 들어가게 된다.

체인링을 <저단> 22   +  스프라켓을  <저단> 34T = 페달링 1바퀴에, 뒷바퀴 0.65바퀴 회전
==> "
22T / 34T = 0.65  (거리는 짧아지지만, 힘이 덜들어간다)







크랭크 <고> - 스프라킷 <고>

   가장 바깥쪽         가장 바깥쪽








크랭크 <저> - 스프라킷 <저>
    가장 안쪽            가장 안쪽




변속시 주의사항  
변속의 목적은 속도를 올리거나 내리는것이 아니라, 일정한 RPM 유지
--> 기어비를 조정하면서 일정한 RPM을 유지
 
기어 변속시 소리가 심하면 체인과 기어 이빨의 수명을 단축됨.변속은 조용하게
--> 기어 변속 전, 미리 케이던스(페달링 회전수)를 높혀 살짝 헛발 짓는 듯한 기분이 들게 하고
변속을 할 때, 페달링 속도를 조금 늦추어 주면 아마 거의 소리없이 변속이 될 것이다.


 


-----------------------

<참고>
바이크매거진 
http://kimwon.com/86
http://boris-satsol.tistory.com/entry/50016106698  
http://www.bikem.co.kr/content/read.php?num=2184 

반응형

'Life & Sty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핸들 바테이프 감는법  (0) 2011.06.02
목디스크  (0) 2011.06.02
티티카카 스피더스  (0) 2011.05.20
시트지 붙이기  (0) 2011.01.16
가구 칠하기  (0) 2011.01.16
알리오올리오  (0) 2010.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