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Study/中國語

능원동사

onesixx 2008. 5. 4. 11:52
반응형

능원동사의 특징

1. 능원동사는 동사나 형용사 앞에 온다.

주어 + 능원동사 + 동사/형용사

我           想              去。 나는 가고 싶다.

我           要              买。 나는 사려 한다.

2. 동사나 형용사 앞에 전치사구가 있을 경우 능원동사는 전치사구 앞에 온다.

주어 + 능원동사 + 전치사구 + 동사/형용사

你       应该      向小明        道歉。        너는 小明에게 사과해야 한다.

我       要      把妈妈的话  告诉姐姐。    나는 엄마 말씀을 언니에게 전하려 한다.

3. 능원동사는 부사 뒤에 온다.

주어 + 부사 + 능원동사 + 동사/형용사

我           想             去。                  나도 가고 싶다.

我    一定     要         告诉爸爸。            나는 반드시 아빠께 알려드릴 것이다.

4. 연동문, 겸어문의 첫 번째 동사 앞에 능원동사가 온다.

연동문:   주어 + 능원동사 + 동사1 + 동사2.....

我       电影院 看电影。   나는 영화를 보러 극장에 가고 싶다.

겸어문: 주어1 + 능원동사 + 동사1 + 주어2 + 동사2....

我              他   来我这儿吃饭。

나는 그에게 내가 있는 여기로 와서 식사하라고 하려 한다.

5. 부정은 일반적으로 '不'로 하나 '能'과'想'은'不'나'没'로 부정할 수 있다.

주어 + 부정부사(不/没) + 능원동사 + 전치사구 + 동사/형용사

我                   跟你         说话。     난 너와 말하고 싶지 않아.

我              跟他们一起     去。     나는 그들과 함께 갈 수 없었다.

6. 능원동사 뒤에는 '了'(~했다), '着'(하고 있다), '过'(~한 적이 있다)의 동태조사가 오지 않는다.

我会说汉语。(x)/我会说汉语。(x)/我会说汉语。(x)

7. 능원동사는 긍정부정형으로 쓸 수 있다.

要不要吃?              너 먹을래?

会不会担心?           그 사람 걱정하지 않을까?

8. 능원동사는 중첩하지 않는다.

会会说汉语。(x)

应该应该努力学习。(x)

9. 会,想,能,愿意앞에는 정도부사가 올 수 있다.

他很说话。(o)/他很要说话。(x)

他很喝酒。(o)/他很要喝酒。(x)

---------------------------------------------------------------------------------------

HSK의 주요 능원동사

会    ~할 수 있다  학습을 통해 익힌 능력을 나타낼 때

说汉语。나는 중국어를 말할 줄 안다.

          ② ~을 아주 잘하다   학습을 통해 잘합을 나타낼 때(很,最,真……)

他很说话。그는 말을 아주 잘한다.

          ③ ~을 할 수 있다   가능성을 나타낼 때

考上吗? 너 합격할 수 있겠니?

          ④ (당연히,분명히)~일 것이다 확신에 찬 추측을 나타낼 때

今天晚上他一定会来的。 (会…的)오늘밤에 그가 분명히 올 것이다.

      ① ~할 수 있다   능력이 있음을 나타낼 때

看中国杂志。   나는 중국어 잡지를 볼 수 있다.

          ② ~에 능하다    어떤 능력이 있어 잘함을 나타낼 때(很,最,真……)

他很说话。   그는 말주변이 좋다.

          ③ ~할 수 있다   능력이 일정한 수준에 도달함을 나타낼 때

小军一顿吃三碗米饭。   小军은 한 번에 밥 세 공기를 먹을 수 있다.

          ④ ~할 수 있다   원래 능력으로의 회복을 나타낼 때

他的病好多了,现在又工作了。

그의 병이 많이 좋아져서 지금은 다시 일을 할 수 있다.

          ⑤ ~할 수 있다    가능성을 나타낼 때

考上吗?당신 합격할 수 있습니까?

          ⑥ ~해도 된다    허가를 나타낼때

这儿照像吗?      여기서 사진 찍어도 되나요?

여기서 잠깐!

'他很会说话。'와 '他很能说话。'의 비교

他很会说话。그는 말을 아주 잘한다. (말을 아주 조리 있게 잘한다는 의미)

他很能说话。그는 아주 말주변이 좋다. (말을 하는 것에 아주 탁월한 능력이 있다는 의미)

可以 ~할 수 있다    가능

可以说服他吗?    당신 그를 설득할 수 있습니까?

           ② ~해도 된다    허가

这儿可以照像吗?     여기에서 사진을 찍어도 되나요?

           ③ ~할 만한 가치가 있다 值得

这本书可以看看。   이 책 볼 많나 가치가 있다.

     ① ~해도 된다    가능 혹은 허가

在公共场所不随地吐痰。  공공장소에서 아무 데나 침을 뱉으면 안 된다.

          ② ~할 만한 가치가 있다 值得

这本书没有什么看的内容。  이 책은 별로 볼 만한 내용이 없다.

想     ~하고 싶다

回国。나는 귀국하고 싶다.

要    ~하고 싶다   주관적 의지

去中国。  나는 중국으로 가고 싶다.

           ② ~해야만 한다   객관적 필요

明天我来吗? 내일 내가 와야만 합니까?

愿意   ~하고 싶다

愿意跟你们一起吃饭。   나는 당신들과 함께 식사를 하고 싶습니다.

肯      기꺼이~하다, 자진해서 ~하다 =(原意)

我问了好几次,他还是不肯告诉我。

내가 여러 번 물어보았지만 그래도 그는 나에게 말하려 하지 않는다.

他不(不愿意)来上课。그는 수업에 오려 하지 않는다.

敢      감히 ~하다  판단에 확신이 있음을 나타냄

说他一定会来参加比赛。

내가 감히 말하건데 그는 분명히 시합에 참가하러 올 것이다.

得      ~해야 한다

马上回去。나는 바로 돌아가야 한다.

应该,应当,该 (도리상) 마땅히 ~해야 한다

你们应该(应当)努力学习。  너희들은 마땅히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

            ① 마땅히 ~해야 한다

你们努力学习。 너희들은 마땅히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② 도의적인 추측을 할 때 쓰임(가정문에 쓰인다.)

(如果)你能来,父母该有多高兴啊!

만약 네가  올 수 있다면, 부모님이 얼마나 기뻐하실까!

            ③ 该+有+多……(‘该’ 만이 ‘有~多’ 앞에 올 수 있다.)

你能来有多好啊!

그가 올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值得    ~할 만한 가치가 있다

这件衣服很便宜,值得买。 이 옷은 아주 저렴해서 살 가치가 있다.

可能 (아마도) ~일지 모른다

可能还不知道他爸爸现在的病情。

그는 아마 아버지의 현재의 병세를 아직 잘 모를 것이다.

摘自《HSK核心语法》7.26

[출처] 9. 능원동사의 특징|작성자 소원성취

반응형

'Just Study > 中國語'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동사  (0) 2008.06.02
시제 15개 구문  (0) 2008.05.31
실생활500문장  (0) 2008.05.28
不와 没(有)  (0) 2008.04.24
이합사(离合词)  (0) 2008.04.21
想, 觉得, 以为, 认为  (0) 2008.04.21